검색어 입력폼

[철학] 나의 철학

등록일 2004.04.01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
Ⅲ.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
Ⅳ. 신과 영혼 그리고 사후세계는 존재하는가
1. 신은 없다.
2. 영혼은 없다.
3. 사후세계는 없다.
Ⅴ. 세상을 어떻게 살아갈 것인가
Ⅵ.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가끔 '진리는 있는가?' 라는 질문을 던져본다. 진리에는 여러 종류가 있겠지만 나는 우주가 어떻게 이루어졌으며 우주에는 어떻한 원리가 있는지가 궁금하며 이러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진리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진리를 얻어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칙과 지식을 통해 세상을 정확하게 바라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데카르트는 "성찰"에서 오감에 의한 오류에 대해 상당한 경계를 한다. 우리는 때때로 보고, 듣고, 느끼고, 냄새맡고, 맛본 것에만 집착하여 그러한 것을 진실이라 믿어 진실이 왜곡된 줄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다. 옛날 사람들은 무지개를 보며 무지개는 빨·주·노·초·파·남·보 7색깔로 되어있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오늘날 과학에 의해 무지개에는 실제로 색깔이 없다는 것이 드러났다. 이처럼 우리의 감각은 때때로 진실을 진실로 보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우리가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감각을 통해 얻은 경험으로 사유하는 방법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사유를 올바르게 하기 위해 사유대상의 본질을 보도록 노력해야 한다. 분명 존재하는 것에는 본질이 있고 본질의 발견이 진리라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