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던 타임즈와 자본주의

등록일 2004.04.0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재밌게 써볼려고 노력했습니다.

목차

세계 대공황과 모던 타임즈.
컨베이어벨트와 자본주의
맺음

본문내용

<모던 타임즈>에서 채플린은 무엇을 생산해내는지 알 수 없는 작업대에서 볼트를 조인다. 그의 손이 반의 반초 만 늦어도 일관작업체제는 엉망이 되고 쉴새없이 볼트를 조이는 그의 두 손은 작업대를 떠나도 자동으로 움직인다. 그래서 여자의 엉덩이에 달린 단추도 조이려 달려든다. 그는 자동급식기계를 시험하는 대상으로 뽑히지만, 고장이 나 광포해진 기계는 그에게 음식물을 내치고 그를 폭행하고 미치게 하고 거대한 기계의 흐름으로 먹혀 들어가게 만든다. 영화상에서는 우스꽝스러운 장면이지만 이러한 해학을 통해 채플린은 자본주의를 맹렬히 비판한다.

자본주의란 생산수단이 자본가에 의해서 관리 통제되고, 노동계급, 곧 프롤레타리아의 노동에서 잉여가치를 추출하는 사회 경제 구성체를 말한다. 막스 베버(Max Weber)에 의하면 어떤 상황 하에서는 믿음체계나 가치체계의 변화가 사회질서의 변화를 가져온다고 하며, 프로테스탄트 윤리(Protestant ethic)의 이론을 주장하였고, 자본주의의 발전은 이 이론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한다. 베버는 프로테스탄티즘이 자본주의를 야기했다고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자본주의 경제가 발달하는 데에 필요조건들인 노동가치, 소비, 투자, 이윤 등과 청교도적 가치 간에 연관성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