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체육교육] 남북 태권도 교류협력 방안

등록일 2004.03.31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남북태권도의 비교론적 고찰
2. 남북 태권도 교류협력의 의의와 실천 가능성
3.남북태권도 교류협력의 실천적 방향

Ⅲ. 결론

Ⅳ . 제언

본문내용

1. 남북태권도의 비교론적 고찰
1) 태권도의 역사
태권도의 역사를 (1)태권도의 쇠퇴기(이조시대 및 일제 침략시대) (2)태권도의 정체기(고려시대) (3)태권도의 융성기(삼국시대) (4)태권도의 르네상스 시대(현대의 태권도) 등으로 구분하여 태권도의 역사를 재조명 해 보고자 한다.(태권도 신문. 2001, 3, 12)
(1)태권도의 쇠퇴기- 조선시대 및 일제 침략시대
조선 초기에는 부국강병을 위해 무예를 중시 하였다. 무인들의 사회에서 주로 돋보였던 고려시대의 수박희와는 달리 조선시대에서 일반화되어 대중의 수련과 겨루기 등 일반 백성들의 생활영역에까지 크게 파고들었다. 《태종실록(太宗實錄)》 권21, 권32, 《단종실록(端宗實錄)》 권14 <속악유희(俗樂遊戱)> 탁견(托肩)의 조(條)에 의하면 수박을 잘하는 사람을 특채할 정도로 수박희가 보편화되었고, 나라에서도 그 실기를 높이 평가했음을 입증해 주고 있다.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에 의하면 충청 은진현(恩津縣) 경계에 있는 작지(鵲旨) 마을에서는 해마다 백중날(음력 7월 15일)이면 근방 충청과 전라 두 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모여 수박희를 겨룬다 하였다. 이 때는 수박희가 이미 무예의 영역에서 벗어나 스포츠로까지 확대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