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자 자의에 대한 연구

등록일 2004.03.30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Ⅰ. 서론
1. 한자자의론에 대한 개관
2. 자의의 종류

Ⅱ. 본론
1. 본의
2. 인신의
3. 자의의 인신
4. 통가자 와 가차자

Ⅲ. 결론
1. 자형과 자의의 관계
2. 정리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한자자의론에 대한 개관
- 우리말의 ‘단어’에 해당하는 개념을 지칭할 때, 최근의 중국 언어학자들은 ‘사’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자’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런 경향은 사는 말의 기본단위이며 자는 그것을 표기하는 부호일 뿐이라는 생각에서 기인한 것이다. 한자는 기본적으로 표의문자에 속하며, ‘형음의’의 결합체이다. 즉 자에는 각각 일정한 형체가 있고, 일정한 음이 있으며, 일정한 의미가 있다. 그리고 거의 모든 자가 독립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사를 일정한 어음형식을 가지고 일정한 의미를 나타내는 음의결합체로서 자율성과 안정성을 같춘 언어의 기본 단위라고 정의한다면 문언문에서 자의 작용은 기본적으로 사의 작용과 일치할 것이다.
- 현전하는 중국 최초의 본격적인 자전이라고 할 수 있는 《설문해자》는 자형을 분석하여 한자의 본의를 밝힌 책인데, 거기서 다루고 있는 모든 한자는 독립적인 의미가 있다. 이는 한자의 한 자가 본래 하나의 의미를 가지고 생성되었지, 사의 어소로써 생성되었던 것이 아님을 알려 준다. 한자가 생성될 때 본유적으로 갖게 되는 이러한 ‘일자일사’ 즉 ‘한 글자가 한 사인’ 특징은 문언문의 경우 후대까지 기본적으로 지켜졌다. 물론 연면자나 고유명사, 문물전장의 명칭 등 일부가 복음사의 성격을 갖지만 이러한 예외적인 것을 제외할 경우 자라는 용어로 사의 개념을 대신하여도 무방할 것이다.

참고 자료

한자자의론, 이영주, 2000, 서울대학교출판부
중어학기초, 김상근편, 1993, 중앙대학교출판부
고한어문자학의 기초, 정본식, 2000, 신아사
중국문자학개설, 임윤, 1988, 형설출판사
중국 글자란 무엇인가, 노근영, 1990, 알앎책방
한문강좌, 이리화, 1988, 한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