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유교] 유교의 기본원리

등록일 2004.03.29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유교의 인간관
유교의 정치관
유교의 윤리관
유교의 우주관

본문내용

유교는 인간사회에서 인간과 인간 사이의 관계성을 중시한다. 이것이 바로 윤리와 도덕 규범으로 나타나며, 이것은 나에게서 남에게 미쳐 나간다는 기본적인 사유에 바탕하고 있다. 윤리란 사람이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를 말한다. 인간이란 서로 어울려 살게 마련이고 여러 사람이 모여 살다 보면 저절로 습관 풍속이 생겨나게 되며 이런 습관 풍속을 바탕으로 윤리도덕이 정립된다. 윤리란 말하자면 한 집단, 한 사회국가를 지탱하는 질서이며, 질서가 없으면 기강이 서지 못하게 되고 질서 기강이 서지 못하면 그 집단 그 사회국가는 무너지게 된다. 이렇게 보면 인간사회에서 윤리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 수 있다.

이 윤리에는 보편성과 특수성이 있다. 보편성은 인류의 도덕적 원리로서 이것은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 부자(父子)·남녀(男女)·장유(長幼) 등 인간 생활에서 기본적인 질서가 되는 윤리를 가리킨다. 특수성은 시대·지역·사회제도에 따라 변할 수 있는 부분이다. 사회발달사에서 남녀관계라든지 신분관계라든지 그 시대와 사회제도에 따라 윤리도덕은 신축성 있게 변화되어 왔다. 이렇게 변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윤리는 항상 인류문화의 발달을 뒷받침해 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http://www.yugyo.org/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