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차이점

등록일 2004.03.2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차이점

목차

1.인간의언어

2.동물의언어
-꿀벌의 언어
-돌고래의 언어
-침팬지의 언어 학습
-동물의 언어 활동에 대한 동물학자 및 심리 학자들의 연구성과 요약

3.동물언어와 인간언어의차이점

본문내용

셋째, 동물의 언어는 소리(기호표시)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내용(기호의미) 간에 직접적 관계가 있으나, 인간의 언어는 소리(기표)와 정보 내용(기의) 간에는 직접적 관계가 아니라 자의적(arbitrary) 관계가 있음이 서로 다른 점이다. 인간 언어의 기호와 내용 간에 자의적 관계라는 것은 필연적 관계가 아니라, 언어 공동체의 임의적인 규약(convention)관계라는 것이다. 여기서 자의적(임의적) 관계라는 것은 언어기호가 문화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소리나 의미가 변할 수 있다는 뜻이 된다.

넷째, 인간의 언어만이 분절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소리는 나뉘어진 소리단위들이 각각 제가치를 지닐 뿐만 아니라, 그 제한된 분절 단위들이 반복 순환 적용되어 또 다른 언어 단위들을 생성해내는 개방체계(open ended system)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동물의 언어에는 이러한 분절성은 없는 것으로 해석된다. 또, 그것의 분절성을 어느 정도 인정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 하드라도 1차분절에 국한되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을 것이며, 그것도 유한한 그 분절 요소에 의한 순환 적용으로 무한문을 생성하는 것과 같은 창조성은 도저히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즉, 동물의 언어에는 분절성이 없으며, 그 체계는 폐쇄체계(closed system)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