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활한자] 생활속에 묻어나는 한자들

등록일 2004.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학기동안 열심히 쓴 리포트 입니다. 여러가지 한자를 뜻을 풀어서 설명해 놓은 것입니다.그냥 읽어도 재미있게 썼고요. 어느 교수님이시더라도 만족 하실거에요.

목차

○다시 보는 신화
하늘과 사람(天,人)
해와 삼족오(三足烏)
달과 옥토끼
복(福)과 고대 제사
사직(社稷)과 토지, 곡식 숭배

○수렵에서 농경으로...
함정(陷穽)과 사냥법
개와 사냥
농사와 조개
코끼리와 사역

○모계에서 부계 사회로
여자와 성
직업과 성씨
할아비(祖)와 조상 숭배
부인(婦)과 빗자루

○부족에서 국가로
추장(酋長)과 술(酒)
성인(聖)과 임금(王)
눈(目)과 신하(臣), 백성(民)
법과 원칙

○생명의 순환
결혼과 혼인(婚姻)
아비(父)와 어미(母)
탄생에서 교육(敎育)까지
죽음(死)과 조문(弔): 다시 자연으로

본문내용

다시 보는 신화

하늘과 사람(天,人)

고대 중국의 한자는 사람의 모습을 그리되 그중에서도 머리를 커다랗게 키워 그려 놓고 <하늘>을 표시 했다. 하늘천(天)은 원래 사람 머리의 정수리 부분을 뜻하는 글자 였다. 그러나 이후 이 글자는 인간의 정수리와 맞닿는 부분, 즉 <하늘>이라는 개념을 설명한다. 여기에는 서구와는 달리 중국 특유의 인간 중심적인 사고가 반영된 글자이다. 따라서 하늘(天)의 근본은 사람이다. (人)은 서 있는 사람을 측면에서 그린 것 이고 이를 정면에서 그리면 (大)가 된다. 측면에서 보는 것보다 정면에서 보는 것이 크게 보이기 때문에 (大)가 크다라는 의미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 (大)의 머리부분에 가로획을 더하면 지아비부가 된다. 이는 사람이 머리에 비녀를 꽂고 있는 모습이다. 고대 중국에서는 남자도 어른이 되면 머리에다 비녀를 꽂았다고 한다. 이 글자를 두고서 하늘 보다 높은 것이 지아비 부(夫)라는 해석이 있는데 이는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적 사상이 아닌가 생각된다.

해와 삼족오(三足烏)
해는 달이나 별과 함께 줄곧 고대인들의 숭배 대상이 되어 왔다. 우주의 심장이자 존재의 중심이라 말해지는 태양인 (日)은 태양을 형상화한 둥근 원안에 점 하나를 찍어 표현 했다. 원 안에 찍힌 점에 대해서는 두 가지 설이 있는데 한가지설은 태양의 흑점을 그린 것이라는 설이고 다른 하나는 태양 속에 산다고 전해지는 三足烏를 상징한 것이라는 설이다. 삼족오는 옥토끼 구미호와 함께 西王母의 세 가지 보배이다. 이 중 삼족오는 서왕모에게 진귀한 음식을 구해 바치는 일을 하고 있었는데 너무나 일을 잘해 태양나라로 파견이 되어 새로운 일을 맡게 되는데 그것은 바로 태양을 매일 동쪽에서 서쪽으로 옮기는 일이었다고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