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 잭 웰치와 정주영의 기업경영 비교

등록일 2004.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본문 마지막에 자신이 어떤 점을 활용하겠다는
구체적인 내용을 더 추가하면 좋을 겁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GE』 vs. 『현대그룹』
2) 잭 웰치의 기업경영
3) 정주영의 기업경영
4) 두 CEO의 비교 분석
3. 결 론

본문내용

CEO는 정말 매력적이다!
비록 우리나라 국민정서상 기업에 대한 좋지 않은 편견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기업 활동이 국부에 기여하는 바를 무시할 수 없으며, 이로 인해 기업의 영향력은 대단해졌다. 최근 대기업 CEO의 연봉이 화제가 되곤 하는데, 미국의 경우 CEO와 대통령의 연봉 격차가 최근에는 62대 1까지 벌어졌다고 한다.
최근 모은행은 경영실패로 6,000억원의 적자를 내고도 은행장은 시중 은행장들의 4∼5배에 달하는 16억 8천만원을 연봉으로 받았다. 이런 점은 비록 CEO의 도덕성에 대한 문제점을 제기하지만, 많은 CEO들은 도덕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기업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한다. 그리고 그들 중 존경받는 CEO는 우리가 배울만한 기업경영의 정신, 철학, 방법들을 통해 그 자리에 올랐던 것이다. “위험과 불확실성 아래서 창조성과 혁신을 통하여, 기회로부터 새로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으로 정의되는 기업가 정신이 바로 CEO의 매력을 가장 잘 표현해 주는 것 같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기업가 정신을 잘 보여 준 미국『GE』의 전임 회장인 잭 웰치와 한국『현대그룹』 고 정주영 회장의 기업 경영을, 그들의 저서 『끝없는 도전과 용기』와 『이 땅에 태어나서』라는 서적을 기본으로 비교하고, 그들이 역경을 딛고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었던 경영 철학과 방법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잭 웰치, 『끝없는 도전과 용기』, 청림출판, 2001.
정주영, 『이 땅에 태어나서』, 솔,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