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종교] 무교, 기독교, 유교, 도교, 불교의 우주관과 인간관

등록일 2004.03.27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기말고사로 대체된 레포트입니다.
어렵게 수집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분량이 많으니 요약하여 제출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목차

우주관
인간관

본문내용

서론

우주의 기원에 관한 관심은 본질적으로 형이상학적의 범주에 속한다. 거친 자연 속에 내던져진 인간들에게 있어서 가장 원초적 의문은 자연과 우주의 근원에 대 한 의문이었다. 그것을 체계화하고 논리화해온 노력이 철학과 종교의 근본 과제였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이에 관한 논구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형태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첫째는 우주 전변설 宇宙轉變說 이다. 즉, 태초에 어떤 절대자 혹은 근원적 힘 에 의하여 우주가 생성 · 유지된다는 생각이다. 기독교의 천지 창조론 같은 것 이 대표적 실례이지만, 중국 신화, 한국신화 등에서도 주류를 이루는 사고 경향이다.
둘째는 적취설 積聚說 이다. 이를테면 다 多 에서 다가 생성되었다는 입장이 다. 본래부터 우주는 혼돈의 상태였고, 혼돈이 가라앉으면서 많은 존재들이 저 절로 생겨났다는 주장이다.
셋째는 인연설 因緣說 이다. 태초의 절대자에 대한 주장은 억지 논리에 불과하다는 반성에서부터 출발한다. 사물의 생성과 소멸에는 필연적인 인과 因果가 상 존하며, 그 인연의 실타래가 바로 우주의 비밀이라는 입장이다. 불교 같은 종교 가 가장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다.

참고 자료

삶 그리고 죽음 외 다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