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조공학] 선덕대왕 신종

등록일 2004.03.2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1. 신라 범종의 구조적 특징

2. 주조방안에 대한 고찰
2.1 모형과 조형
2.2 지교판과 문양부의 알심 제작
2.3 밀랍형과 종유부 알심의 제작
2.4 주형의 조입
2.5 종유부 알심의 높이와 주입구 및 압탕의 위치
2.6 주형의 고정과 용탕주입 준비

3. 범종용 청동재료와 용해
3.1 범종용 청동재료
3.2 용해와 주입

선덕대왕신종이란?

본문내용

1. 신라 범종의 구조적 특징

우리는 신라범종의 구조를 크게 두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범종을 매달 수 있도록 종로기를 붙인 종유부와 두들기면 소리를 내는 원통형의 종신부가 있다.
그런데 신라범종은 그림1과 같은 구성 요소적 특징을 가진다. 즉 천판위에는 염주를 입에 물고 있거나 앞발에 들고 있는 용 한 마리가 있는데, 용맹스럽고 활기찬 자세로 몸통을 구부리고 있어 종소리 역할을 하며, 또 구부린 용의 몸통에 원통형 음통(음관)을 바싹 붙여 놓아 일본이나 중국의 종과는 달리 음통이 있는 단용의 종유부를 구성하고 있다.
그리고 달걀 몸체와 같이 아름다운 곡선을 가진 종신부가 있는데 상단부에는 여라 가지 모양이 부출 주조된 상대가 있고 상대 밑에 사방향으로 각각 네모진 유곽이 있으며 각 유곽 안에 9개의 유두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종신의 동서 방향에는 아름다운 비철상과 남북방향에는 당좌를 설치하였다. 끝으로 종의 맨 아랫부분에 각종 방양의 하대를 부출 주조하여 종의 두께를 조절하는 역할을 감당케 하였다.
이와 같이 신라 범종인 선덕대왕신종은 그 구조적 특징으로 말미암아 용장을 상주법으로 주인하여 주조한 것으로 판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