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사회복지시설론] 사회복지영역에서의 인권

등록일 2004.03.2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 영역에서 인권의 의미
1) 인권의 의미
2) 사회복지 영역에서 인권의 구체화
3) 사회복지 영역에서 인권 중요성의 부각 배경

3.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인권침해
1) 인권실태
2) 인권이 사각지대에 있는 원인

4.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인권옹호 방안
(1) 인권옹호체계도의 마련
(2) 시설에서의 인권옹호 실천방안
(3) 시설운영비 지원 체제의 변화
2) 인권옹호 교육 및 실천의 강화
(1) 시설직원들의 실천
(2) 기타의 노력들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 영역에서 인권을 논할 때에는 부정적인 뉘앙스가 느껴지거나 아니면 생소한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인권침해 사건이 발생하거나 지역 사회 내에서 클라이언트의 인권 유린 사건이 매스컴에 보도될 때 사회복지와 인권의 관계를 생각하게 된다.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인권에 관련된 여러 가지 사안들이 대두되어 왔다. 기업이나 공공부문에서 고객중심 혹은 소비자 중심이라는 개념이 적극적으로 적용되고 있으므로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서비스 제공의 방향이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어왔다. 국가인권위원회법 시행령에서 사회복지지설을 다수인보호시설에 포함 등과 같은 변화가 있어 왔다.
오늘날 인권에 대한관심은 자유권이나 참정권에 한정되지 않고 사회권과 환경권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복지직도 교육과 의료와 함께 인권전문직으로서의 역할이 중시된다는 주장이 있다. 또한 사회복지 교육에 있어 서도 인권교육을 중요한 과제로 다루어야 함을 주장하고 있다.
사회복지 영역 가운데 인권은 특수한 영역, 즉 외국인 노동자, 정신장애인, 일부 시설생활자와 관련된 인권 침해 요소가 많은 영역에 관계하는 자들의 몫으로 여기고, 일반적인 영역에서는 인권을 '좋은 생각이나 바람직한 것' 정도로 생각하고 자신의 업무에 어떻게 적용시켜 나갈지에 대한 생각이나 구체적인 실천은 미흡한 실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