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후감 ] 디 브리핑 을 읽고

등록일 2004.03.26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도서 및 저자 소개
1.1 디브리핑(Debriefing) 소개
1.2 이철희 소개

2. 도서 내용 요약
2.1 빌 클리턴 & 딕 모리스
2.2 토니 블레어 & 필립 굴드

3. 독서의 소감 및 인상

4. 시사점, 결론

본문내용

1. 도서 및 저자 소개

1.1 디브리핑(Debriefing) 소개
디브리핑의 사전적 의미는 '임무 완료 후의 결과 보고' 이다. 이 제목 그대로 이 책은 클린턴과 블레어가 대통령이 된 이후, 대통령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결과보고 하고 있다. 그러나 단순히 대통령 자서전 형태의 글이 아니라, 대통령이 되는 과정에 있어 참모의 중요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어떤 조직에서나 마찬가지이겠지만, 정치권에서도 지도자와 참모가 어떠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느냐는 조직의 성공여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빌 클린턴과 그의 참모 딕 모리스, 토니 블레어와 그의 참모 필립 굴드 네 사람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 성공을 위한 지도자와 참모의 관계를 생각해 보게 한다. 지도자는 참모를 어떻게 이용하고, 또한 참모들 사이에 생기는 이해관계를 조절해 나갔으며, 참모는 어떻게 지도자에게 자기의 의견을 표명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해, '능력 있는 참모 없이 성공한 지도자는 없다!'는 명제를 밝히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청와대의 토마토(토요일마다 토론)의 날 토론 교재로 이용되기도 했다. 대통령의 무당적 국정운영과 관련해 각국 대통령의 사례가 담겨 있기 때문에, 교재로 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