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동문제] 영화와 소설을 통해 보는 노동문제

등록일 2004.03.2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살림의 경제라는 책을 읽고, 다른 영화와 소설, 그리고 자신의 삶을 통해 본 노동 문제 입니다.

목차

1. 소설과 영화를 통해보는 살림의 경제 - 노동편
2.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과 살림의 경제를 통해 본 노동문제
3.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과 살림의 경제를 통해 본 노동문제

본문내용

소설과 영화를 통해보는 살림의 경제 - 노동편

지난 97년 우리는 지금까지의 잘못된 경제 관행들과 세계의 불황 등 국내외적 상황으로 인하여 IMF라는 외환위기를 경험했다. 실로 우리 국민들에게는 힘든 시기였다. 그렇지만 나에게 IMF는 피부에 느껴질 만한 것은 아니었다. 부모님은 상업에 종사하셔서 비록 수입이 줄었다고는 하나 구조조정으로 인한 실업을 당할 위험은 없었고, 또한 대학입학이라는 큰 관문 앞에 그 외 다른 외적인 것은 나의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다. 그런 내가 노동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지난 겨울 수능을 보고 여유 있는 시간동안 읽은 조세희의 “난장이 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이란 책과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이란 영화에서였다. 발간되었을 당시 대학생과 지식인의 필독서가 될 만큼 유명했다는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이란책은 구성이나 내용이 나에겐 좀 난해했지만, 새로운 세계를 엿본 느낌이었고. 노동문제와 빈부 차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 에서도 그 당시의 노동현실과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노동자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보면서, 지금껏 그것에 무관심하게 살았던 자신을 반성하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