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중국의 역사] 식인문화는 중국 4천년 역사를 관통하는 전통이다.

등록일 2004.03.2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식인문화가 생겨난 배경
중국 고대사의 식인기록
당대(唐代)의 식인문화
인육 요리의 메뉴
중국 식인문화의 3대 특질
맺음말

본문내용

식인문화가 생겨난 배경

역대 황제는 율령(律令)에 의해서 성문법을 규정하고 있다. 결렬한 쟁투는 가혹한 형벌을 낳았고, 이 형벌은 중국의 식인문화를 정당화하는 밑거름이 되었다. 황제에 의한 ꡐ식육(食肉)의 형(刑)ꡑ등이 그것이다.
예를 들면 주나라 시대에는 중죄인에게 5형, 즉 묵죄(墨罪), 비죄(劓罪), 궁죄(宮罪), 월죄(刖罪), 살죄(殺罪)가 성문법으로 명기되어 있다.
중국인은 공형(公刑)이든 사형(私刑)이든 육형(肉刑)을 좋아했던 것 같고, 그런 이유에서 여러 가지 사법(司法)으로서의 식인문화가 생겨나게 된 듯하다. 또한 중국사회는 ꡐ복수주의ꡑ를 시인할 뿐만 아니라 유교사상에 의해 그것을 장려하고 있기도 하다. ꡐ부모의 원수와는 하늘 아래 같이 살 수 없다ꡑ라고 하는 말이 그것을 상징하고 있다. 특히 부형(父兄)의 원수에 대한 증오심이 강하여 심할 경우는 29대까지 원수를 갚기도 했다. 복수할 때는 단지 구적(仇敵)의 숨통을 끊는 것만으로는 만족하지 않는다. 숨통을 끊되ꡐ일도양단(一刀兩斷)ꡑ의 방식을 택하는 것이 아니라 ꡐ천도만할(千刀萬割)ꡑ이라 해서 천갈래 만갈래로 자르고, 때로는 고기를 연육(臠肉, 고기를 잘라 생식하는 것)하고 심장과 간을 씹어 먹으며 뼈까지 갈아먹어 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고 한다.

참고 자료

황문웅. 1992. 《중국의 식인문화》. 교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