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윤리]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4.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최선을 다해서 준비했습니다. 후회안하실 겁니다.

목차

요약문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요약문

'인간답게 살아야 하고 인간답게 죽어야 한다'라는 말은 우리에게 어떤 의무로서의 행동을 강요하고 있는 것 같다. 이 문장 속에는 삶과 죽음의 문제에 있어서 '인간답게'라는 말을 두 번 적고 있다. 여기서 삶과 죽음에 관한 문제는 철학적인 고찰을 필요로 하는 상당히 난해한 주제이다. 그것은 곧 존재에 관한 물음이고 우리의 이성적인 힘으로 다가갈 수 없는 영역을 제시한다.
개인적으로 초점을 맞춘 주제는 '인간답게'라는 말이다. 우리가 '인간답다'라는 말은 사용할 때는 인간이 어떻게 행동할 때 쓸 수 있을까? 그리고 인간다움이라고 말할 때 그 인간다움의 기준은 무엇일까? 인간이 무엇이기에 인간답다는 말이 나오고, 사람이 무엇이기에 사람답다는 말이 나올까?
먼저 인간답다는 말의 의미를 말하려면 인간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려야 할 것 같다. '인간은 단순히 단백질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다'라고 하든지, 아니면 '인간은 사유를 하는 동물이다, 도구를 쓰는 동물이다' 등의 표현과 같이 말이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답이기도 하지만 명확하지도 않다. 이처럼 우리가 보통 '인간답다'는 말을 사용할 때 그 의미에 대해서는 생각할 수는 있지만 명확하게 답은 내릴 수 없고, 단지 '인간다움'에 대한 관념만을 가질 뿐이다. 세상에는 말로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이 많이 있듯이 이것도 역시 그러한 부분에서 접근해보면 인간다움의 기준은 존재할 수 없는 것 같다.
여기서는 인간다움의 기준은 인간 그 자체라는 나름의 결론을 내리고 '인간다움'에 관한 철학적 고찰을 시도하려 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철학자인 서양의 칸트와 동양의 공자가 말한 인간다움에 대해 살펴보기도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김상봉 지음, 『호모 에티쿠스』, 한길사
이석호 지음, 『인간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유교사전편찬위원회, 『유교대사전』,(서울: 悶돐? 1990)
박영식 지음,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W. S. Sahakian, 송휘칠·황경식 옮김,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서울: 박영사, 1990)
이상호, 「유교의 극복이론에 관한 연구」(경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3)
풍우란, 정인재 옮김, 『중국철학사』, 형설출판사
진교훈, 『철학적 인간학 연구(Ⅱ)』(서울: 경문사, 199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