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문학사] 개화기 문학의 배경과 특징

등록일 2004.03.25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개화기 문학에 대한 시대적배경을 개관하고,
각 문학작품별로 분석후,
각 장르별 작품들을 사진과 함께 수편 정리한
충실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 개관
(1) 역사·사회적 배경
(2) 문학적 특징

2. 문학장르의 개관
(1) 창가
(2) 신체시
(3) 신소설
(4) 역사 전기 문학
(5) 창극
(6) 신파극
(7) 번역
(8) 문학비평

3, 결어

본문내용

1. 시대 개관

작가와 작품의 현실적인 토대에 기반을 두면서도 문학이 지닌 상대적 자율성 속에서 제 문학현상들을 파악함으로써 문학사 자체의 합법칙적 발전과정을 규명해야 한다는 원칙 속에서 근대민족문학사를 시기구분해 볼 때, 그 첫째 시기는 개항 이후 세계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기 시작하는 19세기말부터 일제의 식민지로 떨어지는 1910년까지로 민족공통어의 형성과 더불어 근대민족문학이 성립되는 때이다. 그 이전부터 서서히 준비되어오던 근대화의 지향이 봉건체제에 대한 전면적인 부정과 '개화'라고 하는 근대사회에의 구체적인 지향으로 틀지워지는 시기인 것이다.

(1) 역사·사회적 배경

1860년대 이후 일본 제국주의 및 서구 자본주의 열강들이 침탈해오는 가운데 봉건사회는 해체의 위기에 직면했다. 봉건적 지배계급과 농민을 중심으로 한 민중 사이의 모순이 격화되면서 우리나라는 봉건 사회로부터 반식민지 사회로 점차 전환되어갔다. 봉건양반 출신이면서 개화사상에 눈을 뜬 일부 개화파들의 개혁운동인 갑신정변이 1884년에 발생했고, 농민들의 반외세·반봉건투쟁인 동학농민전쟁이 1894년에 일어났다.
1894년 동학농민전쟁을 계기로 국내 봉건 지배 계급은 드러내놓고 외세와 결탁하기 시작했다. 그러자 농민을 중심으로 한 민중들은 일본 제국주의와 그에 결탁한 봉건지배계급을 반대하는 반외세·반봉건 투쟁을 전면적으로 수행하였다. 동학농민전쟁 후 전국에서 탄압을 피해가며 활동을 벌이고 있던 농민군들은 다시 반일 의병투쟁을 벌여나가기 시작한 것이다.

참고 자료

김재용 외,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尹柄魯, <한국 근·현대 문학사>, 명문당, 1991.
http://www.naramal.com/01munhak/mun_detail.htm
http://my.dreamwiz.com/itrue/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