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패션과 의생활] 한국 패션 100년사 비디오시청보고서

등록일 2004.03.25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움이 되기를..

목차

제목
시청일자
시청내용
요약
시청소감

본문내용

요약

1.서론
100년전 이땅에서 옷이 가지는 의미는 그 사람의 직업이나 신분계층을 나타내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그러나 갑신의제(고종21년)을 계기로 한국사회에도 의복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으며, 한국 최초의 양장착용자인 서광범과 윤고려를 시작으로, 한복과 양장이 공존하게 된다. 하지만 서민계층은 여전히 한복을 착용하였으며, 활동하는 여성을 기본으로 변화가 시작 한복의 기능성도 추구하게 되었으며, 함흠양재학원이라는 우리나라 최초의 양재학원도 생겨나게 되었다.

2.본론
옷감이 귀했던시절인만큼 미군군복에 염색을 가한 옷과 모포로 만든 옷들이 유행하였다. 또한 이시절 유행하던 옷은 마카오신사와 빌로드치마가 유행을 주도하기도 하였다.
낙하산의 소재로 쓰이는 나일론의 등장(1963)은 우리 나라 섬유발전의 계기가 되었다.
2) 패션쇼 어제와 오늘
우리 나라 최초의 패션쇼는 디자이너 노라노씨가 반도호텔에서 처음으로 가졌으며, 이 시절에 패션쇼는 옷보다는 모델을 보기위해 패션쇼에 참가하는 인들이 대부분이였다. 모델 또한 전문적인 교육을 받은사람이 아닌 영화배우(조미령, 윤미자, 엄앵란..)들이 등장했다. 초창기 패션쇼는 신생활복전시회나, 작업복전시회, 비상시국시, 방위

참고 자료

kbs영상사업단자료-한국패션100년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