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 조직구성원의 동기유발과 조직관리자의 관리기법

등록일 2004.03.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Ⅰ.서 론

요즘 신문이나 뉴스를 보면 조직에 속한 각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기 위해 많은 조치가 취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금융권에서 시작되어 일반 기업으로 확산 시행되고 있는 주5일 근무제라든지, 각 사업 부문별로 목표를 초과 달성했을 때 연봉의 50%까지 성과급으로 주는 이익분배금제도라든지 성과나 업무능력을 인정받을 때 나이나 경력에 관계없이 파격적인 인사를 실시한다든지 그 경우는 수없이 많다고 하겠다. 이는 조직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동기유발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으며 이 제안서의 주제로 시기적절한 문제라 할 수 있다고 하겠다.

경제학에 외부성이라는 개념이 있다. 어떤 경제 주체의 행위가 다른 경제 주체에게 의도하지 않은 이익이나 손해를 끼치면서도 그것에 대한 어떠한 대가도 주고받지 않을 때 외부성이 발생했다고 한다. 현대 사회에서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어떤 경제 주체의 행위로 인해 다른 경제 주체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일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기업주가 제품을 생산할 때는 자신이 인식하는 한계비용과 한계수익이 일치하는 수준에서 생산량을 결정할 것이다. 하지만 이는 사회적 최적 생산량보다 과대 생산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새행정학 [대영문화사] 이종수지음
열린행정학 [고시연구사] 이원희 지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