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냉증과 자궁암

등록일 2004.03.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여성과 건강이라는 교양과목시 냉증과 자궁암에 대해 조사한 내용입니다.

목차

냉증이란?
냉증의 원인
냉증의 증상
냉증의 발현양상
냉증의 진단
냉증의 치료 및 예방
냉증의 생활대책
자궁암의 원인과 증상
자궁암의 종류
자궁암의 예방

본문내용

'냉증'이란 인체 특정 부위가 차다고 느끼는 증상으로 차다고 느끼는 부분의 피부온도를 측정해 보면 실제로 온도가 하강된 경우도 있지만, 온도가 낮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차가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이 증상은 여성에게 호발하지만 남성에서도 발견되며, 가장 흔히 냉증을 호소하는 인체 부위는 손과 발 및 허리의 냉증이다.

1. 냉증의 원인
우리 몸은 전신의 온도가 항상 일정한 범위로 유지된다. 이것은 혈액이 체내 구석구석까지 흐르기 때문에 가능한데, 특정 원인에 의해 인체 특정 부위의 혈액순환이 불충분해지는 경우 열의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게 됨으로 인해 그 부분의 체온이 하강하게 되며 냉증을 호소하게 되는 것이다.

인체에서 혈액순환을 조절하는 인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특히 자율신경계가 주된 역할을 담당한다. 즉 자율신경계는 기온이 상승하면 인체 피부의 혈관을 확장하여 혈류를 활발하게 하여 체내의 열을 밖으로 발산하게 되며, 반대로 기온이 하강하면 체표의 혈관을 긴장시켜 혈액순환을 억제하므로 열의 공급이 부족해짐으로 인해 체표온도가 하강하게 된다. 이러한 자율신경계의 기능이 모종의 원인에 의해 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여 체온조절장애 및 기타 자율신경계 기능의 이상이 초래되는 것을 '자율신경실조증'이라고 한다. 이러한 자율신경실조증이 냉증의 주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