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형태론] 비코에게 진리란 무엇인가

등록일 2004.03.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건축형태론 수업을 듣고 쓴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진리란 과연 무엇일까? 고등학교때 친구와 진리를 두고 밤새도록 이야기 했던 기억이 난다. 과학의 법칙들이 진리라고 믿는 나와 신이 만든 세계가 진리라고 믿는 친구, 진화론과 창조론부터 시작해서 과연 성서의 말들과 과학자들이 밝혀낸 논증들이 밝혀낸 것들이 그 당시 대학을 위해 딱딱한 공부하는 우리에게 윤활유같은 힘이 되는 논쟁을 했었다. 그 때 그 친구는 과학의 진리를 믿었던 나에게 여러 가지로 반박을 했었다. 질량보존의 법칙이 깨졌다는 것도 그 친구 때문에 알게되었다. 과학의 진리는 상대적이지만 신의 진리는 절대적이라고 말했던 친구의 말도 생각난다. 하지만 나 역시 그 친구에게 우리가 믿는 신들은 한분이 아닌데 그 많은 분들이 그렇게 다양한 진리를 만들어 낸 것이냐며, 꼭 하느님만이 전능하신 절대적 진리의 창조주인 것이냐고 반박했던 기억이 난다. 신의 존재를 믿지 않는 나에게 항상 종교란 의문의 대상이였다. 지금 내가 옳다고 믿는 것은 인간들이 만든 가치기준에서 판단된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요즘 형태론 시간의 수업을 들으면서 상당히 흥미로운 발견을 하고 있다. 예술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지금 당연시 되던 예술의 정의들이 예전에는 생각할 수도 없는 것이였다. 미의 기준 역시 현대에 와서는 감각적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있다. 내가 지금 판단하고 있는 가치기준들이 매우 짧은 생명을 가진 것을 알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