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기 해양실험] 여러 가지 기상요소 변화의 관찰

등록일 2004.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실험 목적
2. 실험 방법
3. 실험 결과
4. Discussion
5. Assignment
6. Reference

본문내용

4. Discussion

이번 실험에서 일변화와 월변화의 분석은 그래프를 중심으로 각각의 기온요소들의 상관관계를 중점으로 살펴보았다.
일변화의 분석을 살펴보면 하루중 평균기온이 가장 높은 때는 정오가 아님을 알 수 있다. 태양은 정오 쯤에 남중고도가 가장 높으므로 단순하게 생각하였을 때에는 태양 광선이 가장 강력하게 비치는 이때에 기온 또한 가장 높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정오가 지나도 대기는 계속 가열되어 1시나 2시경 사이에 기온은 최고치에 도달하게 된다. 이 같은 기온 지체의 원인은 정오를 지나서 태양의 일사량이 줄어들긴 하지만 한동안 지구의 방출 에너지를 상회하므로, 오후 2~4시간 동안 은 잉여에너지가 생기기 때문이다.
먼저 상대습도와 강수량의 그래프를 살펴보면 상대습도가 100%에 가까울때 비가 내리는 것을 볼 수 있다. 상대습도는 공기 중에 최대로 들어있을 수 있는 수증기의 양(포화수증기량)과 비교해서 현재 들어있는 수증기의 양을 퍼센트(%)로 나타낸 것이다. 즉 상대습도가 100(%)라는 것은 현재 대기 중에 수증기가 최대로 포화되어 있다는 것을 뜻하고 더 이상 포화되지 못하는 수증기는 이슬로 맺히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상대습도와 강수량이 직접적인 관계에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참고 자료

http://my.dreamwiz.com/lhj59/study/earth-12-10.htm
C.DONALD AHRENS, 대기환경과학, Ch 3, 4
한국기상학회, 대기과학개론, Ch 4, 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