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경제] 화폐의 역사와 돈과경제

등록일 2004.03.23 한글파일한글 (hwp) | 1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화폐의 역사..

목차

1.화폐의 역사
2.돈과경제

본문내용

Ⅰ. 화폐의 역사

기원전 25세기 바빌로니아에서는 금, 은 합금의 천연물을 물품화폐 또는 칭량화폐로 사용하였다는 설이 있으며 세계 여러나라에서도 제각기 다른 물건으로 화폐를 대용하는 물품화폐로 사용하였다고 한다.
동양에 있어서는 기원전 16~15세기 중국에서 조개를 물품화폐로 사용 하여오다 춘추시대인 기원전 8~7세기경 교역의 발달을 배경으로 하여 농기구, 칼 등을 본떠 포전과 도전을 주조하였다. 기원전 3세기 중국 진나라 시황제는 원형방공(圓形方孔:둥근 모양의 사각 구멍)의 엽전을 중국 전국토에 유통시켰으며 그 형태는 그 후 약 2000년간 답습하면서 동아시아의 중국 문화권에 전파되었다. 한편 서양에서는 기원전 7세기 지금의 터키인 리디아에서 처음 금속화폐가 만들어졌다. 일렉트럼 코인(Electrum Coin)이라고 불리워지는 천연 금 은의 합금인 이 화폐는 서양에서 가장 오래된 화폐로서 동물이 타각(打刻)되었으며 그 형태는 그리이스, 로마로 전파되었다.
패화-기원전 16세기경 조개 껍질이 교환의 매개수단으로 널리 쓰이게 되어 중요한 화폐의 기능을 다하였다. 이 패화의 소재로는 열대지방의 해안에서 서식하는 자안패(子安貝)로서, 중국 근해에서는 많이 생산되지 않으므로 극히 귀중하게 여겨졌으며, 중국경제규모의 팽창과 더불어 천연패화의 공급부족 현상이 나타나자, 짐승의 뼈나 돌, 금속등으로 만든 패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오늘날 화폐나 경제관계가 있는 한자에 조개 '패(貝)'자가 많이 쓰여지는 것을 보아도 중국에서 패화가 광범위하게 유통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