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간호진단] 급성인두편도선염

등록일 2004.03.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100원

소개글

열심히했어요,,후회안하실꺼예여

목차

APT (Acute Pharyngeal Tonsilitis 급성 인두 편도염)
●간호과정●
-검사-
-투약-

본문내용

APT (Acute Pharyngeal Tonsilitis 급성 인두 편도염)

·정의
편도란 목(인두) 주변에 있는 임파조직으로 구개편도, 인두편도, 설편도 등이 있다. 급성 편도염은 그중 목젖의 양옆에 있는 구개편도에 발생한 급성 염증을 일반적으로 말하고 이때 대부분은 편도 뒤쪽에 있는 목부위의 점막에도 염증이 생긴다.
. 원인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감염(감기)의 경과중 세균에 의해 2차감염이 되어 오거나 또는 세균에 의한 직접 감염 때문에 생긴다. 원인균은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등의 균이 발견된다. 기후변동, 과로, 과음, 과식 등이 유발요인이 될 수 있고 코 및 부비동 수술 후에 발생하는 수가 있다.
주로 소아와 청년에서 발생한다.
·증상 및 진단
증상은 목부위의 통증인 인두통과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오는 연하통, 전신권태 및 고열이 가장 흔하다. 이러한 증상들은 갑작스런 오한, 고열로 시작되어 두통,이통, 사지통, 목부위의 건조감을 느끼며, 그후 음식을 삼키기 곤란하고 통증을 느끼게 되며 때로는 언어장애를 일으키고 입에서 악취가 날 수 있다. 인두에는 끈끈한 분비물이 모여있고 염증성 편도는 커져있게 되고 목젖과 그 주변이 빨갛게 붓게 된다. 합병증이 일어나지 않으면 약 1주일 내에 증세는 좋아지게 된다. 진단은 증상과 진찰소견으로 용이하게 할 수 있고 세균검사로 보존적 진단을 내릴 수가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