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평]낯선곳에서 나를 만나다

등록일 2004.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가격대비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
이 독후감만으로 좋은 학점을 받았지요!!!!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낯선 곳에서 나를 만나다는 인류학의 방법론인 거울을 통해서 나의 존재를 보는것과 같은 이치이다. 인류학자들이 현지조사를 통해서 사례연구를 한것을 주제에 따라서 볼 수 있다.

총 4부, 13장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 책은 인류학의 이론들과 실제의 사례들을 적절히 연결지어놓아 일반인들이 부담없이 읽으면서도 인류학을 이해할 수 있을꺼란 생각이 든다

책 제목부터 어느 CF 광고의 카피를 연상케 한다. 인류학의 대중적 접근에 대한 의지를 읽을 수 있는 대목이다. '문화'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인류학에 대한 대중적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연 인류학이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미개부족에 대한 조사를 한 보고서를 통해 문명이 누리는 우리가 미개부족을 알기위해서 조사한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인류학이란? 문화의 상대성이란? 이런식의 이론서가 아니다 직접 현지인이 겪은 경험담을 위주로 짜여진 책인 것 같다. 특히 경험을 하고 쓴 책이기만 쉽게 이해 할수 있었다. 가장 햄릿에 대한 이야기를 원주민에게 얘기하자 이 곳 생활방식에 맞게 해석하고 있다. 그곳의 생활방식으로는 형의 아내가 죽으면 동생이 형수와 함께사는 것이 예의이고 당연시되고 있는 생활상을 알수 있었고 우리문화와 다른점이 많았지만 다른 나라의 문화도 존중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