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양] 동화속 고정관념 및 편견

등록일 2004.03.22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겉으로 아름답게 꾸며진 동화속에 잠재의식이 형성되는 시기에 가지게 되는 많은 편견과 고정관념들이 있습니다. 이에 관해 살펴 보았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릴 적, 나는 엄마가 동화책 읽어주는 것을 너무나 좋아해 ‘피터팬’이란 동화책을 한권 다 외울 정도로 ‘책 읽어 줘’ 그러고 또 읽어 주라 그랬다고 한다. 생각해 보면 책이 지니는 의미라든지, 책 속의 세상 이야기에 대해 잘 알지도 또 느끼지도 못했을 터인데 그렇게 책을 좋아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신기하기만 하다. 초등학교 들어가면서 글을 깨우치게 되면서 읽을 수 있었던 책들, 키다리 아저씨, 한 여름밤의 꿈, 십이야, 오델로 등등을 읽으면서 느낄 수 있었던 감화 감동은 대학생이 된 지금에 와서도 잊을 수도 없을 만큼 책이 나에게 미친 영향은 무척이나 크다.
책 속에 펼쳐진 세상이 내가 가진 가치관을 형성케 했고 책이 내 삶의 기준이 될 만큼 책의 내용을 절대적 진리로 생각해 왔다. 그래서 학교에서 남녀평등에 관해 배우면서도 내 머릿속 한켠에는 남자와 여자의 역할이 다르고 선천적으로 남녀는 같을 수 없다는 생각이 내 머릿속을 메우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책을 읽을 때 있어 비판적 시선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그저 책 속의 이야기만 좋아하고 받아 들였던 내게 이번 숙제는 책이 가진 고정관념이 얼마나 위험한 요소인지를 깨닫게 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 같다. 더구나 인격이 형성하는 시기에 읽게 되는 아동문학을 살펴 봄으로써 나의 자아형성 과정역시 되돌아 볼 수 있을 것은 기대감마저 생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