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미술사조] 현대미술사조

등록일 2004.03.21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저번학기 현대미술사조 강의시간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후기인상주의
상징주의
야수파
입체파(큐비즘)
독일표현주의
추상표현주의
절대주의
다다이즘
초현실주의
파리파

본문내용

후기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의 뚜렷한 시각화가 이루어진 것은 1886년 제 8회 마지막 인상주의전을 들 수 있다. 기존 인상파 화가는 드가와 피사로 뿐이고 르동, 고갱, 쇠라등의 새로운 작가들이 작품이 출품되었다. 이 전시의 의미는 1880년대에 들어서면 대부분의 인상파화가들도 인상주의의 순수한 광학적 감각에 대해 회의를 갖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후기인상주의란 명칭은 Roper Fry가 기획한 전시회에서 비롯하여 인상주의의 색채에 영향을 받은 계승이자 단지 시각효과를 넘어서 작가적 색채가 주관에서 비롯되는 각기 특징적인 주의로서 극복의 뜻을 담는다고 하겠다. 후기 인상주의자들은 소위 신인상주의를 포함하여 쇠라, 고호, 고갱, 세잔등으로 꼽을 수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보다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경험에 근거한 미술을 추구하는 것이다.

화가의 눈에 의한 직접 목격된 모든 사실이 그림의 소재가 되고 자연의 탐구와 현재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가치가 있는 대상으로 부각되는 것이 인상주의의 목적이었다. 인상주의에서 빛속에 그림의 윤곽선이 소멸되고 인상주의 화가들이 간과했던 푸생의 고전주의와 단순성, 균형, 질서, 필연적인 감각을 되살리는 데 공헌한 일련의 화가들에게 붙인 개념이다. 1910 ~ 1911년 영국의 런던에서 '마네와 후기 인상주의전'이란 전시회에서 유래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