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프랑스역사영화] `여왕 마고`를 통해 본 종교와 권력갈등

등록일 2004.03.21 워드파일MS 워드 (doc) | 18페이지 | 가격 3,800원

소개글

지난 학기에 A+받은 학기레포트 입니다. 이 레포트 덕분에 A+받았구요(원래 교수님이 +는 안주시는데 저 포함해서 딱 네명 받았습니다.)
영화 두번이나 보고 여러 책 일일이 참조해 가며 쓴 레포트입니다. 시험대체 레폿이라 정성들여 써서 진짜 많은 도움 되실꺼예요.

목차

I. 영화의 배경 ~ 종교개혁과 정치, 사회적 권력간의 갈등.

II. ·여왕 마고·와 역사적 배경

III. 여왕 마고 그 내용은...

IV. 분석 : 종교대립과 권력갈등....그리고 이를 보여주는 영화내용분석
i) 신교와 구교의 갈등
ii) 대립과 권력
iii) 권력갈등과 그 화해점 모색

V. 영화내용을 통한 분석 정리 및 나의 의견.

조사자료

본문내용

I. 영화의 배경 ~ 종교개혁과 정치, 사회적 권력간의 갈등.

16세기 프랑스는 카톨릭을 믿는 프랑스와 개신교를 국교로 하는 나발로 양분되어 있었다. 그 당시 루터와 캘빈의 자극으로 <종교 개혁>이 일어나서 교회의 부와 권력의 남용을 비판하며 성서의 근원으로 돌아가자고 제안(프로테스탄트주의) 했다. 또한 가톨릭 교회와 교황은 교의와 종교예식의 원칙들을 세우며(트렝트 공의회), 예수회의 종교적 질서를 창조하면서 반종교개혁운동을 했다.(예수회 수도사들과 예수회 : 반 개혁의 시기에 스페인인 이그나스 드 로욜라에 의해 1540년에 설립된 카톨릭의 종류) 결국, 교황에게 충실한 교황예찬자들과 개혁을 지지하던 위그노들 사이의 종교적인 갈등은 시민전쟁 즉 종교전쟁으로 악화된다. 생 바르텔르미의 학살(1572년 8월 24일) 사건은 하룻밤에 파리의 모든 신교도들을 학살했다.

이후, 어머니에 의해 프로테스탄트 종교 속에서 키워진 앙리 4세가 1589년 프랑스의 왕이 되었을 때(부르봉왕가의 첫번째 왕), 그는 가톨릭으로 개종했다.카톨릭군은 '기즈남작'이 이끌고 개신교군은 꼴리니 제독이 이끌어 왔다.

참고 자료

종교개혁과 정치 ,기독교문사
앙리 4세, 미래 M&B
종교개혁과 정치, 기독교문사.
프랑스의 역사,까치글방 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