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건축형태론] 건축십서를 읽고

등록일 2004.03.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십서를 읽고 독후감을 쓴 글입니다.
건축을 공부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건축십서는 로마시대의 실제 건축가인 비트루비우스의 손으로 만들어진 책으로 아우구스투스 황제 시대때 쓰여졌다고 한다. 기원전에 쓰여졌다고 믿어지기 어려울 정도로 현재 건축을 공부하는 사람에게까지 이 책은 중요한 건축교본이 되고 있다. 특히 서양 건축사를 공부하고 있는 내게 로마시대의 시대상이나 건축물을 좀 더 자세히 이해할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건축학에 입문한 나의 건축가적 자질을 시험받는 하나의 장이 되었으며 형태론 시간에 다루고 있는 예술의 정의와 미의 기준에 대해서 고민했던 문제들을 풀 수 있는 관점도 제시해 주었다. 그리고 비트루비우스가 도시설계를 한 것도 내게 흥미로운 일이였다. 나역시 지금 도시를 공부하고 있으며 좋은 도시계획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비트루비우스로부터 얻은 나의 느낀점을 좀더 자세히 풀어보겠다.
책의 구성은 총 10서로 이루어져 있는데 제 1서에서 7서까지는 건축에 대해서 썼고 8서에서는 물에 대해서 다루었으며 제 9서에서는 천체의 운동과 시계를 제10서에서는 실용적인 기계장치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생긴다. 건축이론서임에 불구하고 8서부터 10서의 내용은 건축과 무관하다고 생각되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건축십서의 전반적으로 깔려있는 비트루비우스의 생각을 읽어내면 제 8서에서 10서까지의 내용이 어색하지 않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