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중국근세사] 방랍기의와 마니교와의 관계

등록일 2004.03.21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원문을 순수100% 번역 및 정리하여 쓴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중국에 유입된 마니교의 성질
2. 송대의 두갈래의 마니교
3. 방랍은 마니교의 수령인가?
4. 방랍기의 중 마니교의 지위와 작용

본문내용

4. 방랍기의 중 마니교의 지위와 작용

마니교는 방랍기의 과정 중에 장작의 '계륵편'의 기록에 의하면 "그 무리는 곳곳에서 서로 선동하여 일어났다"고 하였다. 각종 사적에 의거하면 명확히 마니교 비밀교파로서 기의에 참가한 영수와 대오는 아래와 같다.
여사낭. 대주 선거인. 선화 3년 3월, 그곳의 교도와 농민들을 이끌고 방랍에 호응하여 기의의 깃발을 들고 선거현성을 공격함락시켰다. 4월, 천대, 황암, 낙청 등의 현을 함락시켰다. 일찍이 여러 차례 대주, 온주를 공격하였으나 함락시키지는 못했다. 이 기의군은 10여만이라 칭하였다. 6월, 송군이 여사낭 부대를 격파하자 여사낭은 석성을 포기하였고 기의군의 "太宰" 여조 등은 사로잡혔다. 10월, 여사낭은 황암현 경계의 단두산을 지켰으나 불행히도 병사들은 패하여 사로잡혔고 기의군 수령 30여인도 사로잡혔다. 여사낭의 기의 경과와 관련해서 청광서의 '대주부지'의 기록이 가장 상세하다. 이는 여사낭이 기의전에 이미 선전활동을 진행하기 시작하였고 방랍의 기의가 일어난 후 방랍과 암암리에 연락하였다는 것을 말해준다. 그러나 이 기록은 여사낭과 마니교와의 관계를 언급하지 않았고 상반되게 여사낭의 가정형편이 매우 풍족하였다고 하여 오히려 지주와 비슷하였지 마니교의 전교사와는 거리가 멀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