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역사와 문화] 삼국시대의 탑에 대하여

등록일 2004.03.21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역사와 문화 시간에서 발표 했던 자료입니다.

목차

1.서론

2.우리나라의 탑의 기원

3.삼국시대의 탑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

4.통일신라시대의 탑

5.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역사적인 유적, 유물 중에서 석조 미술품이 다른 것들에 비해 많은데 그 이유로는 품질이 우수한 화강암이 많기 때문이다. 물론 점판암이나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석조 미술품들도 있지만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석조 미술품이 대부분이며, 화강암이 다른 암석보다 풍부하였고 내구성이 강해서 화재에도 잘 견디기 때문에 다른 어느 유물보다도 많은 수를 차지했다.
예로부터 많은 조형물이 석재로 이루어졌는데 4C 후반 불교 수용과 더불어 손쉽게 채취 할 수 있는 화강암이 불교 미술품의 대부분의 재료로 사용되었고, 불교 미술품 중에서도 우리나라 미술사의 중심이 되는 것이 바로 탑인데, 전국적으로 많은 탑들이 있는 이유가 그런 이유에서일 것이다. 삼국시대에 불교가 수용되면서 많은 불교 조형미술들이 만들어졌으며 탑도 그 중의 하나로 각 나라마다 독특한 양식이나 기법으로 건조되기 시작했으며, 시대가 흐르면서 많은 발전을 이루게 되었다.
그러면 여기에서 우리나라의 탑의 기원과 삼국시대 각 나라의 탑의 특징, 그리고 더 나아가 삼국의 통일 후 발전된 통일 신라의 탑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