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색채의 이해] 색채의 이미지

등록일 2004.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 참고자료로 쓰세요

목차

2. 색깔이 주는 이미지
2-1. 빨강
2-2 노랑
2-3. 검정
2-4 흰색
2-5 녹색
2-6. 주황
2-7. 보라
2-8. 분홍
2-9. 갈색
2-10. 회색

본문내용

2. 색깔이 주는 이미지

2-1. 빨강
태초에 빨강이 있었다. 빨강은 사람이 이름 붙인 첫 번째 색이며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색 이름이다. 갓난아이가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색도 빨강이며 생각나는 대로 색 이름을 말해보라고 하면 아마 대다수의 사람들이 "빨강" 이라고 대답한다.
아이들은 대개 빨강을 좋아하는데 그건 제일 먼저 배우는 색 이름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빨강은 사탕이나 케첩처럼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단맛과 결합되어 있다.
빨강의 상징은 두 가지 근본적인 경험에 따라 결정된다. 빨강은 "불"이고 "피"이다. 불과 피는 시대와 문화의 차이를 막론하고 실존적인 의미를 갖는다. 그래서 빨강은 세계 어디에서나 통용되며 누구에게나 알려져 있다.

*열정, 사랑에서 증오까지*
사랑- 빨강:75%, 분홍:7%
증오- 빨강:38%, 검정:35%, 노랑:15%
사랑에서 증오까지, 빨강은 좋은 것이건 나쁜 것이든 모든 종류의 열정을 나타내는 색이다. 그 상징의 이면에는 어떤 경험이 있을까? 피가 끓으면 머리로 올라가고 -부끄럽거나 또는 사랑에 빠져서, 또는 그 두 가지 원인이 한꺼번에 겹쳐서- 얼굴이 붉어진다. 창피할 때, 화가 날 때, 흥분했을 때 우리는 얼굴이 빨갛게 된다. 독일에서는 이성을 잃은 사람을 "빨강만 본다" 라고 한다. 투우장의 소처럼 화가 나서 맹목적인 공격만 퍼붓는다는 뜻이다. 심장은 빨강으로 그린다. 사랑에 빠진 사람은 모든 피가 심장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것만 같기 때문이다. 빨간 장미도 사랑을 의미한다.
사랑과 증오의 색조에서는 두 번째와 세 번째로 지목되는 색이 도덕적 평가를 분명히 드러낸다. 사랑을 나타내는 색으로 가장 많이 지목되는 색으로는 빨강이지만 두 번째로 많이 꼽는 색은 부드러운 분홍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