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종교학] 철학과 신학의 상관관계

등록일 2004.03.20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글에서 철학과 신학의 상관관계를 논하고자 한다. 그에 앞서 철학이 형성되었을때의 상황을 간략히 설명하고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철학을 말하고자 한다. 그런다음 신학에 대하여 설명한 후 철학과 신학의 상관관계에서 철학을 옹호하는 입장과 철학을 반대하는 입장을 논하고 필자의 의견을 말하고자 한다.

기독교가 초기 재림 공동체의 단계를 벗어나기 위해 신앙을 정리하고 체계화 시키는 노력을 하였는데 여기에 동원된 이론이 바로 철학이다. 이때의 상황은 기독교가 박해받는 상황이었다. 권력층들에게 기독교를 논리적, 철학적으로 설명하기 위해서 기독교가 재해석 되어야 했다. 또 기독교의 핵심 메시지에 대한 재해석이 필요했다. 종말, 성육신과 고난, 구원에 대한 메시지를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재해석이 필요했다.
소크라테스는 너 자신을 알라라는 인식론을 말하였다. 안다라는 것은 이성적 지식과 직관적 지식으로 말 할 수 있다. 철학적 인식론은 인간의 이성적 한계 내에서의 지식을 말하는 것이다. 그의 도달점은 진리인데 그의 선생과 같은 고민을 하였다. 피타고라스가 그의 선생인데 그와 그 선생은 10이라는 숫자가 자기 자리에 있는 것을 보인다라고 하였는데 이것을 하모니 즉 조화라고 하였다. 그러면 신을 즐겁게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때 인간의 생각이 신의 생각과 같아진다고 보았다. 즉 행복이란 인간의 잡 생각을 버리고 보이게 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