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 개화기 소설 연구

등록일 2004.03.20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정말 충실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연구사 검토

Ⅱ. 『한국문학사』요약

Ⅲ.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 본 개화기 문학
3-1 이광수의 이념과 작품의 연관성에 대한 논의
3-2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신체시의 효시인가
3-3 이념이 부재한 민중시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연구사 검토

1910년대의 소설에 관한 연구는 춘원 이광수의 무정에 대한 것이 거의 전부를 차지했다. 1910년대의 소설에 관한 새로운 연구가 시작된 것은 김기현과 김학동이 소성 현상윤의 단편 소설로 논의를 확대하면서부터이다. 그 후 이 시기에 대한 논의는 보다 확대되기 시작하였으며, 네 가지로 크게 나뉜다.
첫째, 한국 단편 소설의 형성 단계와 양식 모색의 과정을 연구한 것이다. 둘째, 사회와 역사적인 의미에 보다 중점을 두고 작가의 의식과 사회의식을 연구한 것이다. 셋째, 망명한 곳에서 발간된 신문에 수록된 소설을 연구한 것이다. 넷째, 1950년대에서 1960년대에 걸쳐 북한에서 연구된 것으로 1910년대 당시의 문학을 프롤레타리아문학의 전단계로 구분하고 문학사의 연속성을 해명하려고 한 것과, 그에 촉발되어서 이루어진 국내 학계의 연구이다.
다양하게 연구가 진행되어 왔으나, 그 중에서도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 그리고 송아 주요한에 관한 연구이다.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의 경우 흔히 1910년대의 문단은 육당과 춘원의 문단시대라고 부를 정도이고, 송아 주요한의 경우 그가 한국 최초의 근대 자유시의 작가라는 것이 1970년대 초까지 별다른 이견이 없이 받아들여졌다. 따라서 우리는 춘원 이광수와 육당 최남선, 송아 주요한에 대해서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한다.
춘원 이광수에 대한 연구는 1920년대 이후 지금까지 매우 방대한 양이 저술되어 왔다. 그와 그의 문학에 대한 연구는 극단적인 부정론과 긍정, 혹은 예찬론으로 나누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