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학] 경험

등록일 2004.03.19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경험에 대학 현상학 중심으로 썼습니다.
종교경험이나 경험의 의미에 관한 짧지만 담백한 글입니다.

목차

로버트 샤프

경험주의와 문화다원론

1. Joachim Wach(요하임 바하 ; 1823-1900)
2. Rudolf Otto(루돌프 오토)
3. 멀치아 엘리아데( Mircea Eliade : 1907-1986 )
4.올더스 헉슬리
5 윌리엄 제임스

본문내용

로버트 샤프

Ⅰ-경험이라는 용어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개념들 중에서 명확성이 낮고 정의하기 힘든 개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험이라는 용어는 종교의 연구에 있어서 중심축의 역할을 해왔다. 게다가 경험은 "종교적, 정신적, 환영의, 신비의"등의 성격으로써 종교의 핵심적인 구성요소로 생각되어져 왔다. 이러한 종교현상에 대한 접근은 학문적 담론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결국, 종교적 수행의 경험론적 차원에 관여하지 못하는 학문은 환원론같은 것들에 의해 사라지게 되었다. 어떤 학자들은 더 나아가서 경험을 개인적 차원에서 집단적 경험차원으로 확대시켰다. 집단적인 종교경험에 대한 관심은 문화적인 편견의 극복수단의 하나로 권유되어 졌다. 우리의 문화적 선입견과 우월성의 감정들을 묶음(괄호치기)으로써 다른 문화를 평가하려는 것을 막을 수 있다.(이러한 태도들은 종교현상학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신비경험으로 알려진 종교경험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학술적인 문헌으로는 종교적 경험과 신비적 경험을 명확하게 구분하지 못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