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문사회] 미국 독립혁명

등록일 2004.03.19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원 발표시간에 썼던 글입니다. 미국 독립혁명에 대해 상세하면서도 예리한 분석을 했습니다.
기타 카피한 글과는 확실히 다르죠~~

목차

1. 혁명과 개인의 지위
2. 혁명과 토지의 민주화
3. 산업과 상업의 탈의존
4. 사상과 감정
5. 덧붙여 (정치·외교 분야에서 갖는 미국독립혁명의 의의)

본문내용

1. 혁명과 개인의 지위

미국독립혁명 초기 식민지인들의 반응

일찍이 마키아벨리는, 모든 개혁자들이 얼마나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는 운명을 지녔는지에 대해서 말한 바 있다. 편집자의 상상과 주관이 섞인 많은 영웅 소설의 내용과는 달리, 현실 정치세계에서는, 영웅이 거의 성공을 거두었을 때야 비로소 대중들이 영웅을 따르기 시작한다. 독립 혁명 과정의 벨리 포오지(Valley Forge) 사건이 말해 주듯이, 당시 혁명군(revolutionary army)에는 군복과 군화, 담요와 천막마저 제대로 공급되지 않았다. 즉,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사실들과는 달리, 실제로는 독립혁명 초기에 국왕파의 숫자가 상당히 많았으며, 독립파(Whig)의 숫자는 훨씬 많긴 했지만, 압도적이지는 못했다.
영국 국왕 밑에서 관직을 향유하고 있었던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왕파가 되었고, 상인들 중 상당수도 반란에 의한 경제적 영향을 두려야 한 나머지 국왕파가 될 소지를 항상 지니고 있었다. 농민들 중에서도 대다수 부유한 농민들은 국왕파였으며, 대부분의 감독교파 신도들(Episcopalian), 영국 국교회 소속의 목사들, 대부분의 법률가들, 의사들이 국왕파였다. 인종과 국적별로 볼 때, 영국으로부터 갓 이민한 개척자들, 스코틀랜드로부터 이민 온 전통적인 열렬한 국왕 충성민들 등도 국왕파에 합세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