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감상문] 여왕마고를 보고..

등록일 2004.03.19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성 바르돌로뮤 축일 학살 사건(The Massacre of St. Bartholomew's Day)
영화 ' 여왕 마고 '
앙리 4세와 낭트칙령
프로테스탄트와 절대왕정

본문내용

성 바르돌로뮤 축일 학살 사건(The Massacre of St. Bartholomew's Day)

1570년 제 3차 종교전쟁의 휴전 협정이 체결되고, 당시 샤를 9세의 어머니로써 실세를 쥐고 있던 까뜨린느 드 메디치(Catherine de Medici)는 왕권에 위협이 되는 기즈가를 견제하기 위해서 프로테스탄트들에게 자유를 허용해 줄 것처럼 보였다. 그녀는 프로테스탄트들에게 궁전 출입을 허용하였던 것이다.
당시 프로테스탄트의 우두머리였던 콜리니(Coligny) 제독은 보기 드물게 고상한 기품을 지닌 인물이었다. 그는 궁정에서 국왕을 배알하였고, 그에게 매우 좋은 인상을 남겼다. 국왕의 신임을 얻은 콜리니 제독은 내란의 재발을 막기 위해 카톨릭을 지원하고 있던 에스파냐에 대항하는 전쟁을 지원하고자 하였고, 샤를 9세도 이를 승인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카톨릭의 중심 세력인 기즈가의 새 공작으로 떠오른 앙리는 자신의 아버지가 콜리니 제독에게 암살되었다고 확신하였으므로 복수를 꿈꾸고 있었다. 또한 까뜨린느는 자신의 아들인 샤를 9세의 신임과 존경을 얻은 프로테스탄트의 콜리니 제독의 영향력을 내심 두려워하고 있었다. 이들은 콜리니 제독의 계획을 반대하였지만 뜻대로 되지 않자 제독을 암살할 음모를 꾸미게 된다.

참고 자료

다니엘 리비에르. 최갑수 옮김, 1995, 그림으로 보는 프랑스의 역사, 도서출판 까치
박무성, 1992, 西洋近代史總論, 법문사
유스토 L. 곤잘레스, 종교개혁사, 1988, 은성
오연수, 2000, 종교개혁사, 도서출판 한글
패리 앤더슨 씀, 김현일 외 옮김, 1993, 절대주의 국가의 역사, 소나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