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문학과 영상] 환상수첩

등록일 2004.03.19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good

목차

1. 작가 소개 : 김승옥
2. 줄거리 요약
3. 작품 분석
4. 주제
5. 느낀점

본문내용

5. 느낀점

대학에 와서 가장 크게 느낀 것은 이전에 내가 갖고 있었던 것이 모두 허상에 불과하다는 것이었다. 대학생들이 모여서 잔디밭에서 기타를 치며 노래를 부르는 모습(80년대 유행했던 모습)이나 수줍게 미팅에 나가서 상대방을 고르는 모습등 대학생 하면 떠오르던 그런 환상적인 것들이 대부분 거짓이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TV나 소설에선 아직도 대학생은 시대의 지식인을 대표하며 모여서 토론하고 책을 읽고 하던데 그 모습들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내가 대학 와서 한 일이라고는 시간에 쫓기며 과제에 치이고 술에 쓰러지는 것밖에 없었다. 좀 과장된 표현일지도 모르지만 대학은 사회를 나가는데 필요한 역량과 지식을 가르쳐주는 것이 아니라 삶을 끈질기게 살아가는, 그래서 버티어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곳 같았다. 물론 나는 대학에 와서 여러 가지를 배우고 느꼈으며 얻었다. 아마 이런 지식과 경험들은 다른 집단에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것이다.
정우는 사회의 대표적인 지식인인 서울대 문과대학생으로 4·19 이후 심한 갈등을 겪는다. 작품안에서는 4·19라는 단어가 나온 적은 없지만 작품이 쓰여진 시대적 배경이나 암울한 현실을 생각할 때 작가는 이점을 가장 크게 의도한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