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윤리교육] 최한기의 철학과 사상

등록일 2004.03.18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한국윤리사상사라는 윤리교육과 수업 과제입니다.

목차

1. 생애와 사상

2. 철학 사상
(1) 인식론
① 전기의 인식론
② 후기의 인식론
(2) 인간관
① 인간 이해의 기본틀
② 인간의 자연적 구조
③ 인간의 사회적 구조
(3) 실학 사상

3. 결론

본문내용

1. 생애와 사상

최한기(崔漢綺)는 1803년(순조3) 빈궁한 양반 가문에서 최치현의 독자로 태어났다. 자는 지로(芝老), 호는 혜강(惠岡)·명남루(明南樓)이다. 10세 때 아버지 최치현이 세상을 떠나 그는 종숙인 최광현의 양자로 들어갔다. (이하 편의상 최한기를 혜강으로 칭하기로 한다.) 세보에 따르면 직계 조상 중 무려 10여 대에 걸쳐 단 한 사람의 문과급제자도 없을 정도로 그의 가문은 명색만이 양반이었다.
이러한 조건에서 성장한 혜강 역시 생원에 그쳤는데, 그가 벼슬을 하였다면 그의 나이 70세 때 그의 장남 최병대가 조정의 시종신이 되어 추천으로 주어진 통정첨지가 고작이다. 그러나 그러한 벼슬자리는 양반들이 거들떠보지 않는 하찮은 것이었다. 이처럼 명색만 양반일 뿐 실제로는 빈궁한 형편이었기 때문에 그는 피지배 계층과 고락을 같이 함으로써 그들의 처지를 누구보다도 잘 이해하고 그 개선의 절박성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민중의 이익을 대변하였던 그는 신분이 중민 출신인 김정호 등에게 동지적 지지를 보내기도 했다.
혜강은 일생 동안 빈궁한 처지에서 저작에만 몰두하다가 1873년 7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그는 해박한 지식의 소유자였으며 과학의 진리의 열렬한 옹호자였다. 천문학·지리학·수학·생리학·철학 등 모든 분야에 조예가 깊었으며, 일생 동안 자신의 연구 성과를 개괄한 수많은 저서를 썼다. 이것들은 모두 『명남루전집(明南樓全集)』에 수록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신기통(神氣通)」과 「추측록(推測錄)」은 조선 철학사에 큰 영향을 미친 탁월한 철학 저술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