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절의 구조와 가람배치

등록일 2004.03.18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답사요록 부록으로 준비한 자료거든요..
열심히 준비한 자료니까 마니마니 다운받아 가세요..^^

목차

1. 절의 구조
(1) 절의 뜻
(2) 절의 구조
1)당간지주
2) 사찰의 문
① 일주문
② 사천왕문
③ 불이문
3) 범종각
4) 석등
5) 법당

2. 가람배치
(1) 삼국의 가람배치
1) 고구려의 가람배치
2) 백제의 가람배치
3) 신라의 가람배치
(2) 남북조 시대의 가람배치
1) 통일신라의 가람배치
2) 발해의 가람배치
(3) 고려의 가람배치
(4) 조선의 가람배치

본문내용

1. 절의 구조
(1) 절의 뜻
절이란 중국에서 원래 외교사절을 관장하는 관청을 뜻하는 것이었던는데, 인도의 스님들을 처음에 이 사에 맞이해서 거주케 한데서 차츰 스님이 거주하는 곳을 사로 불렀다고 한다. 쉽게 말해서 사는 불교의 스님들이 사는 집이라는 뜻이다. 다른 뜻으로 가람(伽藍)이라고도 불려지는데 원래 인도말 Samgharama 를 중국말로 번역해서 승가람(僧伽藍)이라 했는데 줄여서 흔히 가람이라 부른다. 여하튼 절의 총체적인 뜻은 스님이 살면서 수도하고 예배드리고 교화하는 장소 즉 불교의 사원이라는 뜻이다.

(2) 절의 구조
절의 구조물들에는 각각 나름의 의미가 있다. 일주문에서 시작하는 사찰의 경계를 통해 우리가 세속의 때를 벗고 부처의 길로 한 걸음씩 나아갈 수 있게 점층적인 구조를 가지고 배열되어 있다. 먼저 절의 영역을 표시하는 당간지주가 보이고 일주문·천왕문·불이문·범종각이 있고 석등과 탑 그리고 그 뒤에 법당이 있으며 그 뒤로 명부전과 독성각·산신각·칠성각등이 자리잡고 있다.
절의 중심을 이루는 것은 승원(僧院)과 당(堂)이다. 당은 일반적으로 사원의 중심이 되는 불당(佛堂)을 말하는 것으로 다른 말로는 '금당(金堂)'또는 '법당(法堂)'이라고 한다. 그러나 본래 당이라는 것은 불상을 봉안한 불당이나 법당뿐만 아니라 경전을 보관하는 장경각(藏經閣)과 강당(講堂) 등도 포함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