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현대문학] 갈등 양상을 통해 본 <삼대> 분석

등록일 2004.03.18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good

목차

Ⅰ.서론
1. 연구사 검토
염상섭 문학의 특징

2. 연구 목적 및 방법
목적: 삼대의 체계적 이해
방법: 수직 수평적 갈등 양상분석을 통한 연구

Ⅱ. 본론
1. 1930년대 사회적 배경

2. 두가지 갈등 양상
(1) 가족내 갈등양상
1) 세대간 가치관의 갈등
조부 조의관과 부친 조상훈의 갈등
부친 조상훈과 아들 조덕기의 갈등
2) 재산을 둘러싼 물욕의 갈등
덕기 부친의 갈등
서조모 수원집의 물욕
덕기의 돈에 대한 인시
(2) 사회적 갈등 양상
1) 사회적 이념의 갈등
점진적 개선론자 덕기와 사회주의자 병화의
갈등
2) 남녀간의 애정 갈등
상훈과 경애
덕기와 필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사 검토
염상섭은 이광수, 김동인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 형성에 지대한 공헌을 한 작가이다. 그는 <표본실의 개구리>,<만세전> 등 우리에게 이미 잘 알려진, 자연주의 내지 사실주의 계열의 작품을 남겼다.
여기서는 지금까지 행해진 염상섭 문학과 <삼대>에 대한 연구를 검토하여 염상섭 문학의특징을 밝혀내고자 한다
해방 후에 문하사가 씌여지면서 사조연구가 행해졌는데 염상섭에 대한 연구로 중요한 것은 백철과 조연현을 들 수 있다. 백철은 그의 문학을 "자연주의 문학"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조연현은 그의 문학의 특징으로 세가지를 들어 말하고 있는데 첫째, 경향상의 단일성, 둘째, 순객관적 표현방식, 셋째, 비대중성을 들고 있다. 그는 또한 염상섭의 작품 경향에 대해 자연주의적 사실주의를 지향하는 작가라고 노하고 있으며 염상섭 대부분의 작품들이 자연주의적인 인생관과 사실주의적인 창작방법에서 벗어난 것은 없다고 언급했다. 이들의 견해는 몇가지 오류를 범하고 있기는 하지만 염상섭 문학연구의 본격적인 출발점이 되고 있다.
작가의 문체적 틀질을 주요하게 살펴본 연구로는 염상섭과 김동인의 문체를 비교한 이인모의 「문체론」과 작품 속 일상어의 양상과 어휘구성, 시기상 언어적 변모를 분석한 정한모의 「염상섭이 문체와 어휘구성의 특성」이 이방면의 선두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만연체의 문장이 단점으로 거론되고 있는데 대하여 김현은 "염상섭 문자의 특성은 염상섭 특유의 지루함 속에 숨어 있는 부정정신과 비판정신이다." 라고 하여 그의 문체적 특징을 작가의식과 결부시켜 파악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