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실천이성 비판

등록일 2004.03.17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실천이성 비판이 의도하는 바는 실천적인 순수이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논증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주지에 따라 순수 이성의 실천적 능력 전체를 남김없이 비판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목적이 이루어지면 순수 능력 그 자체를 이러쿵저러쿵 비판할 필요는 없을 것이며, 따라서 실천이성에서 순수 능력 같은 것을 논하게 되면 자신의 권한을 넘지는 않을까 하는 염려까지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성의 이러한 실천적 능력과 함께, 이번에는 선험적 자유도 확립된다. 게다가 이 자유는 절대적 의미에서 확립되는 것이다. 사변적 이성이, 원인과 결과의 결합의 계열에 있어서 무조건적인 것을 숙고해 보려 한다면, 아무래도 이율 배반에 빠지지 않을 수 없다. 그 때문에 원인성이란 개념을 사용해도 이율 배반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는, 역시 절대적 의미에서 자유를 필요로 했던 것이다. 그런데 이 자유라는 개념은, 그 실재성이 실천이성의 확연적 법칙에 의해 증명되기만 한다면, 순수이성의 - 사변적 이성도 포함하여 - 체계라고 하는 건물 전체의 이른바 요석(要石)을 이루는 것이다. 자유의 개념이 도덕적 법칙에 의해 현실적으로 개시(開示)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자유는 또 사변적 이성의 세 가지 이념 (신, 자유, 불사)모두에 대해, 우리가 그 가능성을 통찰하지 못한다 해도, 이것을 선험적으로 알고 있는 유일한 이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