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도쿄 디즈니랜드에 대한 문제제기와 풀이

등록일 2004.03.17 한글파일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도쿄 디즈니랜드에 대한 문제제기와 풀이

목차

1. Disney사가 왜 일본에서는 자본(지분)참여를 하지 않았고, 파리에서는 지분참여를 가능한 한 많이 하려고 했을까?
2. Tokyo Disneyland 와 Euro Disneyland(Disneyland, Paris)의 주요 계약 내용(본사의 참여방법, 제공 기술 혹은 서비스, 제공활동에 대한 댓가 지급 방식 등)을 정리해 보자.

본문내용

1. Disney사가 왜 일본에서는 자본(지분)참여를 하지 않았고, 파리에서는 지분참여를 가능한 한 많이 하려고 했을까?

Disney사는 도쿄 디즈니의 개장원년에 1,400만 달러의 손실을 예상했었다. 그러한 이유로 Disney사는 손실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 현지 법인인 Oriental land comany와 계약을 맺어 자본(지분)참여를 피했다. Disney사가 왜 도쿄 디즈니의 손실을 예상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 보았다. 그 첫 번째 이유로 떠오른 것이 도쿄 디즈니는 미국의 디즈니랜드나 디즈니월드와 차별성을 거의 두지 않았기에 미국의 두 곳을 방문한 일본인들에게는 놀이공원 방문의 merit를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것으로 인한 입장료 수입의 저하를 예상했으리라 생각된다. 두 번째 이유로 일본의 자연재해인 태풍과 지진문제를 생각할 수 있었다. 한해에 두 세 번씩은 꼭 일본 열도를 지나가 피해를 입히는 태풍과 환태평양조산대에 위치한 일본의 지리적 이유로 인한 지진의 경우 건축물에 큰 피해를 입힐 가능성이 크다. 더욱이 일본 도쿄에 건설될 디즈니랜드는 대부분의 시설이 외부에 노출된 기구들이고 식당이나 기념품을 위한 건물들은 견고하게 건축되기 힘들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도쿄 디즈니랜드에 대한 리스크가 컸으며 태풍이나 지진에 대비해야 했으므로 적지 않은 부수적인 비용까지 들여야 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