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하늘을 관찰하는 아름다운 조형물 경주 첨성대

등록일 2004.03.16 | 최종수정일 2015.09.1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들어가며...
첨성대...
끝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수업시간에 등장하는 우리나라의 많은 문화재 중에는 빼어난 외형을 자랑하는 것들도 많고 오랜 역사를 간직한 것도 많이 있다. 고려시대의 삼강첨자나 이조백자, 경복궁 그리고 우리나라 산천 어디에나 흔히 볼 수 있지만 그 아름다움은 다른 무엇에도 빠지지 않는 절과 탑들...... 어느 것 하나 아름답지 않니 한 것이 없고 어느 하나 빠지는 것이 없다.
그 중에서 유독 나의 눈을 사로잡은 것은 바로 첨성대이다. 동양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천문대, 첨성대...... 예전에는 첨성대를 볼 때 그저 그러려니 하며 넘겼는데 지난 방학 때 우연히 보게 된 한 방송 프로그램 이후 첨성대에 대한 나의 생각은 확연히 달라졌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다들 한 번쯤 보았을 첨성대가 얼마나 과학적으로 만들어 졌는지 그리고 첨성대를 만들기 위해 쌓아 올린 돌들 하나하나에 깃든 의미들... 그냥 보고 스쳐지나가기엔 너무나 아쉬운 점이 많다.
세계 최고의 천문대 첨성대... 아름다운 외형과 오래된 역사... 흔히 알고 있는 하늘을 관찰하던 곳으로 만 알려진 그 곳에 숨어 있는 의미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경주 첨성대’를 주제로 정하였다.

참고 자료

KBS 역사스페셜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