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경제발전론] 저개발경제의 특성과 발전과제

등록일 2004.03.16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900원

목차

제1절 저개발경제의 다양성
1. 다양성의 제측면
1) 국가의 규모와 자원부존상태
2) 역사적 배경
3)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비중
4) 산업구조
5) 대외의존의 정도와 형태
6) 정치구조 및 이익집단
2. 저개발경제의 유형

제2절 저개발경제의 공통성
1. 낮은 생활수준과 저생산성
2. 높은 실업과 인구증가율
3. 낮은 수준의 산업화와 1차 산업에의 의존
4. 부문간의 불균형과 비연관
5. 분배의 불평등
6. 대외적 종속

제3절 저개발의 원인

제4절 저개발경제의 발전과제

본문내용

제1절 저개발경제의 다양성

1. 다양성의 제측면

1) 국가의 규모와 자원부존상태

경제규모의 크고 작음을 기준으로 하여 보면 저개발국은 대규모 경제와 소규모 경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 때 사용되는 규모의 의미는 시장이라는 측면과 인적·물적 자원이라는 측면에서 특히 중요성을 가진다. 저개발국은 경제성 있는 국토와 인구 및 소득수준을 서로 달리하고 있으며, 인적·물적 자원의 부존상태에 있어서도 다양한 차이를 보인다.
저개발국 중에는 브라질, 인도, 이집트, 나이지리아와 같이 넓은 국토와 많은 인구를 가진 나라들이 있는 반면에 파라과이, 네팔, 요르단, 차드와 같이 국토면적과 인구가 모두 소규모인 나라들도 있다. 또한 한국이나 볼리비아, 아르헨티나처럼 국토면적에 비해 인구가 희소한 나라도 있다.
국토면적과 인구에 비추어 볼 때 규모가 큰 나라들은 대개 천연자원이 풍부하고 국내시장이 대규모로 존재하여 원료 및 상품시장의 해외의존도를 상대적으로 낮출 수 있고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를 실현할 수 있는 이점이 있으나, 반면에 국가의 행정적 통제, 국내적 통합(national integration)의 곤란, 지역적 불균형의 심화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나라들은 국내적 통합과 통제가 용이한 반면, 대개 부존자원이 부족하고 인구가 적기 때문에 대외 의존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에 주력하게 된다.
천연자원과 인적 자원의 부존상태는 단순한 양적 규모보다는 그 질적인 구성이 더욱 중요하다. 페르시아만 산유국의 경우는 천연자원의 혜택을 입은 가장 좋은 예이다. 인적 자원의 측면에 있어서는 단지 국민의 숫자나 그들의 숙련도를 넘어서 그들의 문화적 특성, 일에 대한 태도, 가치관, 전통, 종교, 인종 및 종족의 분열 등이 복잡하게 상호작용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