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바람직한 결혼관

등록일 2004.03.1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본론
1.양성평등적관점
2.사회교환론적관점
3.인간발달론적관점
4.공동체주의적관점

결론

본문내용

1) 양성 평등적 관점

이 관점은 여성해방운동에서 기초한 것이다. 여성해방이론에는 매우 다양한 학파와 지류가 있다. 결혼 그 자체를 부정하는 이론에서부터 좀더 여성의 권리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이론 등 실로 다양하다. 그러나 남녀가 평등해야 한다는 관점에서는 일치한다. 이 관점에서는, 남녀가 배우자를 선택하고 결혼하는 것은 한 사람의 인격과 인격의 만남이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남자가 전통적인 가부장제를 결혼이라는 사회적 제도를 통해서 실현하고 영속화 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으로 화석화된 사회적 성의 관념을 개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남편과 아내의 관계는 가사분담, 의사결정에서 평등해야 하며, 상호존중하고 자율적이며 한 사람이 다른 한 사람을 지배하는 관계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동시에 부부는 자기만의 독자적인 영역을 가지고 서로의 발전을 돕는 관계이어야 한다.
이 이론에서는 좀더 적극적인 여성의 역할을 강조한다고 불 수 있다. 인습과 전통보다는 여성의 인권과 행복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기본적인 인간의 존엄성이 지켜지지 않을 정도로 학대가 심하거나 차별과 불평등이 팽배해 있다면, 과감히 결혼관계를 청산할 수 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이기숙 외 6명 / 결혼의 기술 / 2002 / 신정 / p34-3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