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론] 이야기 시에 대하여.

등록일 2004.03.16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꼭 필요한 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1. 이야기 시의 개념.
2. 백석의 이야기 시.
3. 신경림 시에 나타나는 서사성.
4. 글을 맺으며.

본문내용

이야기시의 개념

' 이야기시'를 먼저 논하기에 앞서 '이야기시'의 근원이 어디서부터 왔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임화(林和)의 시 「우리오빠와 화로」를 읽고 감격하여 눈물을 흘렸다고 한 김기진(金基鎭)은 처음으로 '단편서사시'를 부각시켰다. 그는 이 시를 세밀히 분석하면서 프로시가가 나아갈 길이 '단편서사시'라 하고 이 양식은 프로시가의 참된 모습이자 동시에 대중화의 길이기도 하다는 것을 논증하였는데, 이는 단순하기 이를 데 없는 기존의 서정시로는 급변해 나가는 서사적 현실의 복잡성을 표현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이 ‘단편서사시’는1930년대 프로시의 한 방향 모색으로 이는 당대 현실에 대응하기 위한 시적 노력의 성과였다. '단편서사시'가 서정시의 발전 과정에서 서사시의 소설적 요건 - 스토리와 사건의 요건-을 어느 정도 소재상이나 문체상으로 지니면서 인상을 선명하고 간결하게 압축하여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김기진(金基鎭)은 '우리시의 양식 문제에 대하여'라는 부제를 달고 임화(林和)의 시 「우리오빠와 화로」를 분석하고 있는데 그 특징을 다음 네 가지로 들었다. 현실적 실제적 사건을, 객관적·구체적으로 파악하여, 통일된 정서로, 생생한 소설적 사건을 안전에 전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