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모음

등록일 2004.03.14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정말 정성들여 쓴 레포트 입니다.물론 4학년전공 수업인데도 불구하고 2학년인 제가 A+받았습니다.
잘 참고하세요^^

목차

주요한 「불놀이」
이상화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한용훈 「님의 침묵」
이상「거울」
서정주 「화사」
김광균 「秋日抒情」
윤동주 「서시」

본문내용

주요한 「불놀이」

주요한의「불놀이」는 일반적으로 한국 근대 시문학사에서 자유시의 효시라고 인식이 되어 오고 있다. 작품「불놀이」가 문학사적 위치에서 선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던 이유는, 시 형태적 면에서 나타난 자유시적 형식과 표현 기법에 나타난 상징적인 수법과 대담성에 있었다. 하지만 주요한의「불놀이」는 자유시로서 그의 최초의 작품은 아니었으며 더구나 어느 작품 하나가 근대시의 효시라는 따위의 문학사 기술 태도는 위험한 일이다. 이에 대하여 정한모 교수는「太白山 詩集과 에튜우드」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지금까지 자유시의 효시라고 일컬어온 「불놀이」와 똑같은 패턴으로 「눈」을 들 수 있다. 외형율이 없고 외형적으로는 산문이지만 어조의 반복과 동격구절의 열거 등이 리듬을 형성하고 있는 점에서 동체의 작품이다.「눈」이 「불놀이」에 앞서서 씌여지고 발표되었다는 점은 「불놀이」에 대한 과중한 평가가 있어온 만큼 주목할 만하다.

이들 시의 중요한 특징은 순수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려는 의도와 또 다른 특성은 육당과 춘원의 신체시에서 나타나는 계몽주의적 입장이나 목적 의식 등을 과감하게 배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주요한은 상징적 수법에 의해 순수한 서정 세계를 노래하고자 하였다.
상징주의 기법의 근대시 문학사적인 기여에도 불구하고 이때까지「불놀이」에 대한 작품 자체의 연구는 대부분 부정적인 측면에서 이루어져 왔다.
정태용은『韓國現代詩人硏究』에서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