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구질환과 그에따른 교육적 조치

등록일 2003.12.28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각막 질환
2. 중막관련 질환
3.수정체 질환
4. 방수에 의한 질환
5.망막질환
6. 시신경 질환
7. 외안근 이상
8. 굴절 이상
9. 기타질환

본문내용

1.각막 질환

1.1 각막염
각막염에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또는 진균등이 칩입하여 발생하는 감염성 염증이 가장 많다. 트라코마로 인한 세균성 염증은 많이 줄었으나 일상생활, 산업장에서의 손상이 많다. 각막 실질 까지 패이게 되는 것을 궤양이라 하며, 이 경우 치료를 받아 염증이 치유 되더라도 백색 혼탁이 남게 된다. 그 외에도 매독성 각막염, 임균성 각막염, 결핵성 각막염 등이 있다.
1.2각막외상
상해, 타박상, 이물질 및 화상으로 인함
1.3원추각막
원추각막은 각막 중심부가 얇아져 앞으로 원뿔모양으로 돌출되는 것으로, 주로 열성유전이며, 20대 양안에 발생한다. 주된 증상은 각막이 돌출되기 때문에 난시가 심해지고 원거리 시력이 점차 나빠지며, 증세가 심하거나 치료를 받지 않으면 반흔이 생기거나 각막이 파열되어 시력을 잃게 되는데, 이때 각막을 이식함으로써 나빠진 시력을 회복 할 수 있다.
아카시아 꽃가루를 만진속으로 눈을 비빌때에도 발병 할 수 있다고 한다.(kingsley,1997)

2. 중막관련 질환

2.1 무홍채안 : 무홍채안은 선천성 유전질환으로 홍체의 일부만 있거나 홍채가 자라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실제로 검은 홍체가 나타나는 것은 동공이 확대된 것이다. 무홍채안은 주로 양안에 나타나고, 보통 안구 진탕, 수명, 수정체 탈구 그리고 백내장과 같은 다른 질환을 수반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