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 십이지신상의 모든것

등록일 2003.12.2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한국사 리포트 인데요~
많은 도움되기 바랍니다...^^
저는 A+ 받았습니다..^^

목차

■ 십이지 : 12동물에 담긴 동양인의 운명코드
■ 신라 능묘의 십이지상
■ 십간과 십이지
■ 열두 동물의 유래와 관련하여 전해 오는 이야기

본문내용

■ 십이지 : 12동물에 담긴 동양인의 운명코드

모든 한국 사람은 자신이 태어난 해에 따라 '띠'를 가지고 있다.
이 띠는 열두 동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을 십이지라고 한다. 12라는 숫자는 일년 열두 달을 의미하는 부호로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 여기에 시간과 방위의 개념이 결합되고 나아가 열두 동물과 결합하여 십이지가 완성되었다. 이렇듯 연월일시를 나타내는데 사용된 십이지는 사람의 생년월일과 연결되어 그 사람의 성격이나 운세를 점치는 등 우리의 생활 속에 깊이 뿌리내려있다.
십이지의 형성시기는 중국 하왕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하왕조시절 고대문명의 발상지인 황하의 서쪽 지류부근에 거주했던 민족은 천문학이 매우 발달하여 그 당시 십이지로 연월일시를 기록하였다고 한다. 이곳에서부터 동쪽으로는 한국과 일본, 북쪽으로는 몽골, 남쪽으로는 인도와 월남 등 동남아시아로 전해지고 다시 멀리 대양을 건너 멕시코까지 전파되었다 한다. 다시 이것을 쥐[子] 소[丑] 범[寅] 토끼[卯] 용[辰] 뱀[巳] 말[午] 양[未] 원숭이[申] 닭[酉] 개[戌] 돼지[亥] 등 열두 동물과 대응시킨 것은 훨씬 후대의 일로, 불교사상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당대(唐代)에 와서는 십이지생초(十二支生肖)를 조각한 석재 및 토우가 묘지장식에 나타났다. 십이지생초는 십이지신의 모습을 문양으로 한 것으로, 12개의 지지(地支)를 총칭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