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벤처창업] 벤처창업 성공과 실패요인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03.12.27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벤처기업 성공요인 실패요인
(1) E - 기업가 (Entrepreneur)
① 성공요인 ② 실패요인
(2) R - 자원 (Resource)
① 성공요인 ② 실패요인
(3) I - 산업 (Industry)
① 성공요인 ② 실패요인
(4) S - 전략 (Strategy)
① 성공요인 ② 실패요인
2. 벤처 성장단계와 ERIS

Ⅱ.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지난 1997년 11월 22일 국제통화기금(International Monetary Fund: 이하 IMF)에 구제 금융을 공식요청하고 같은 해 12월 8일에 IMF 구제금융을 받음으로써 IMF의 요구사항을 준수해야 했다. 이는 우리나라 경제에 던져진 충격이자 해결해야할 과제였다. 이후 많은 이들이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자성론(自省論)을 제기했고 경제의 근본적 체질 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정부에서는 전통적 산업의 비효율성을 극복하고 지식기반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과제로 벤처창업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정부주도하에 이루어진 벤처기업에 대한 지원은 벤처창업의 품 조성 및 기술기반 기업의 육성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IMF 경제위기 이후 경제 여건의 급격한 변화와 새로운 경쟁상황의 출현은 많은 벤처기업들을 도산의 위기로 몰고 갔다. 빈약한 자원과 경험의 부족 등으로 기존 재무시장에의 접근이 용이하지 않은 벤처기업은 실패율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Maier and Walker, 1987). 이는 고위험과 고수익(high risk and high return)이라는 벤처기업의 특징을 잘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벤처기업은 성공하는 기업이 있는 반면 실패하는 벤처기업들도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